CodeStates/TIL & 회고록

[주간 회고] 성장하고 있다는 '착각', 시행착오의 '연속'

디스페어 2022. 2. 6.

Today I Learned

 

Facts. 객관적인 사실

자기계발, 성장하고 있다는 '착각'

https://youtu.be/2YQzQ-eUVpI

 

리처드 파인만, 뭐든 제대로 이해하는 방법

https://youtu.be/sQYQgiHVyAM

 

리처드 파인만, 질문하는 방법

https://youtu.be/3smc7jbUPiE

 

 

 

Feelings. 주관적인 느낌

  • 성장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었다.
    자기계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남의 시간선을 열심히 훔쳐봤자 결국 나 자신은 바뀌지 않았다
  • 데일리 회고에 빠지지 않았던 '나의 언어'로 설명하기.. 그동안 너무 추상적인 의미로 사용했다.
    '나의 언어'로 설명한다는 것이 정확이 무엇인지 구체화가 필요하다
  • 올바른 질문을 한다는 것은 곧 확실한 대답을 듣기 위한 것이다.

 

 

 

Activated. 배운 것

  • 방법을 찾아서 시행착오를 겪고, 특정한 목표를 위해 달려나갈 '각오'를 해야된다.
  • '나의 언어'로 설명한다는 것은 '어떤 것을 이해했다'가 되며, 이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나타내보자.
    1. 이해하고 싶은 개념을 선택하고, 노트 상단에 이해하고자 하는 개념 작성
    2. 모르는 사람에게 가르치듯이 개념을 스스로에게 설명
    3. 막힐때마다 참고서, 강의, 선생님에게 다시 돌아가서 종이에 써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다시 읽거나 다시 학습
    4. 설명할 때 말이 길어지거나 복잡해지면 말을 단순히 하거나 더 이해하기 쉬운 설명법 만들어보기
    5.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 찾아서 공략
    어떤 개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면, 배운 개념을 더 생생한 이야기로 만들어 스스로에게 들려주기
    개념들을 훑어보면서 더 나은 비유를 만드는데 집중하고 나만의 설명을 더 단순화 하기
  • 머리로는 아는데 설명이 안돼 라는 건 개념을 이해했다고 볼 수 없는 상태
    간단히 설명할 수 없다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 '왜?' 라는 질문에 설명할 때에는 서로가 참이라고 납득하는 일련의 범주 안에서 이루어져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왜' 라는 질문이 끊임없이 이어지기 때문

 

 

 

deActivated. 개선해야 될 것

  • 나만의 언어로 설명한 코플릿 해설에 부족한 점은 없는지 파인만 학습법을 바탕으로 재구성
  • '착각'에 빠지지 않고 '행동'으로 옮겨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나의 목표를 구체화하며 '실천'
  • 나 자신에게 끝 없이 질문하고 의문이 생기지 않을때까지 답변

 

 

 

Affimation. 선언

  • 배움에 끝이란 없다.
    습관이 바뀌기까지 소모되는 66일, 그릇된 버릇은 버리고 나에게 유익한 습관이 오롯히 내 것이 될때까지 행동하자
  • 페이스조절, 컨디션관리는 필수중의 필수다.
    쉽게 지쳐서 나가떨어지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내가 지금 배우고 있는 것은 곧 게임이다.
    공부하고 있다는 생각을 버리고 코딩이라는 게임을 즐기고 있다는 마인드로 임하자
    난이도가 어렵다는건 그만큼 목표에 도달했을때 성취감 또한 말로 설명할 수 없이 짜릿할 것이다

 

 

 

Retrospective

 

길고 긴 연휴가 끝을 보이고 있다.

사실 연휴기간동안 공부에 집중하지 못했다.

내일해야지 내일해야지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지금까지 왔다.

그렇다고 해서 얻은게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막연하게 그저 '나의 언어'라고만 생각했던 '나만의 언어로 설명하는 방식'에 대한 구체화를 할 수 있었고,

내가 착각의 늪에 빠져서 놓치고 있던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오히려 휴식할 기회가 생겨서 내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게 되지 않았나 싶다.

 

야물딱지게 계기가 생겼으니 이제 할건 실천이다. 가즈아!

반응형

'CodeStates > TIL & 회고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간 회고] 트위틀터 목업 구현  (0) 2022.02.08
[일간 회고] JavaScript 객체  (0) 2022.02.07
[일간 회고] JavaScript 배열  (0) 2022.01.28
[일간 회고] Git  (0) 2022.01.27
[일간 회고] Linux - Ubuntu  (0) 2022.01.26

댓글